728x90
Java 언어에서 제공되는 기본 API, 클래스 개념 알아보기
먼저 연습용 전체코드이다.
package chap04;
//<패키지 선언문>
import java.util.*; //모든 클래스 불러오기
public class API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tring str = new String("java");
char result = str.charAt(0);
System.out.println("결과=> "+result);
String s = new String("i love java");
int re = s.length();
System.out.println("결과=> "+re);
Random r = new Random();
int result2 = r.nextInt();
System.out.println("랜덤수: "+result2);
}
}
한줄씩 해석해보면,
package chap04;
//<패키지 선언문>
자바 컴파일러가 java.util패키지를 기본으로 인식하지 못하므로 패키지 선언문을 써준다
컴파일러가 기본으로 인식하는 패키지는 현재 클래스가 저장되어있는 패키지와 java.lang패키지만 자동인식한다
String str = new String("java");
자바언어에서 제공되는 API이다
String 클래스의 charAt이라는 메소드를 사용하기위해 JVM이인식하는 공간인heap에 String클래스를 할당하고, 할당된 주소를 str변수에 저장한다.
char result = str.charAt(0);
str에 저장된 String클래스의 주소를 참조해서 charAt메소드를 호출한다.
System.out.println("결과=> "+result);
System은 클래스이고 out은 그 클래스의 필드(변수)이고 println()은 메소드이다. 이 필드가 메소드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 필드는 객체라는 것을 알 수 있다. 그리고 out이 static이기 때문에 System을 인스턴스화한 적이 없음에도 필드 out에 접근할 수가 있다.
String s = new String("i love java");
int re = s.length();
System.out.println("결과=> "+re);
"i love java" 를 String클래스 선언하고, String의 개수(길이)를 반환하는 length메소드로 출력한다.
Random r = new Random();
int result2 = r.nextInt();
System.out.println("랜덤수: "+result2);
난수를 생성하는 Random 클래스도 이용해본다. 이 클래스는 임의의 숫자를 자동 생성해 주는데 예를 들어, "이 게임에서 승리할 확률은 50%이다."라고 한다면 Random 클래스로 0이나 1을 생성하여 0이면 승리, 1이면 패배라고 처리할 수 있다.
전체 코드를 실행한 결과 화면은 다음과 같다.
728x90
'Programming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Java / Networking / 소켓( socket ) 통신 프로그래밍 (0) | 2021.03.27 |
---|---|
Java / 캡슐화 / 상속 / 다형성 개념 (0) | 2021.03.26 |
Java / 결제 시스템 연습 / extends와 implements 차이 (0) | 2021.03.25 |
Java언어란? / 개념 정리 (0) | 2021.03.13 |
Java / OOP 객체 지향/ BufferedReader / try ~ catch (0) | 2021.03.13 |
댓글